해면체 내 자가 주사요법(트리믹스 요법)

해면체 내 자가 주사 요법은 경구용 약제가 실패하거나 사용할 수 없게 되었을 경우에 시도해 보는 방법입니다.하지만 집에서 환자 혼자 음경 해면체 내에 주사를 놓아야 하기 때문에 충분한 교육과 연습이 이루어져야 합니다.특히 음경지속발기증, 혈종, 발기시 통증, 섬유화 등에 대해 비뇨기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과 설명이 필요합니다.최근에는 약물 작용기전이 다른 3가지 약물을 섞어 주사하는 트리믹스 요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다른 3가지 약을 혼합하면 효과가 높고 통증 발생이 적고 가격이 저렴해집니다.또한 각각의 약을 고용량으로 사용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부작용도 적어집니다.

트리믹스에 사용하는 3가지 약은 Papaverine PDE(phosphodisterase)를 억제하고 해면체 평활근을 이완시킴으로써 발기를 일으킵니다.저렴하고 효과는 있지만 음경 지속 발기증이나 해면체 섬유화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펜톨라민 알파 아드레날린 길항제입니다.혈관을 이완시켜서 발기를 유발하는 작용을 합니다.Alprostadil 음경해면 체내에서 유리형 칼슘을 감소시키고 혈관을 이완시킴으로써 발기를 유발합니다.

발기부전 약을 복용해도 효과가 예전 같지 않다고 좌절하거나 나이가 들어서 그런가 싶어 치료를 중단하는 분들이 많습니다.이럴 때는 상담을 통해 자가 주사 요법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장기간에 걸친 자가주사요법 후에는 음경혈류 개선과 성행위 증가, 심리적 요인에 힘입어 주사가 필요 없고 자발적 발기력도 개선되고 회복될 수 있습니다.